EYES PLACE

시선이 모이는 공간

Health

방광암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아이즈플레이스 2020. 11. 7. 16:13

방광암에 좋은 음식

 


콩에 포함되어 있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방광암 세포를 줄여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니스테인은 체내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바꾸는 효소의 활동을 저해함으로써 암의 촉진단계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 검은 콩 껍질에는 노란 콩에 비해 글리시테인이라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물질이 20배 가량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 효능을 위해서는 검은 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녹차는 차나무의 건조한 잎을 우려낸 물입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인 카테킨은 비타민 E의 약 20배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이 성분이 암세포 표면에 붙어 암세포 증식을 직접적으로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당근의 10배 이상의 양에 해당하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녹차 성분이 효과적이라고 밝혀진 기관에는 방광을 포함해 피부, 폐, 구강, 식도, 위, 소장, 직장, 간, 전립선 등이 있습니다.

 

카테킨 성분을 잘 우려내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에 티백의 경우 20~30초, 녹차잎은 2~3분 정도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타히보

뛰어난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 재료로, 브라질 아마존 지역에서는 '신의 은총을 받은 약목'이라 불리며 전통적으로 질병 치료에 사용해 오고 있는 약목인 타히보가 있습니다. 

 

타히보 나무 안쪽 껍질에는 디하이드로-알파-라파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이 새로 혈관을 만들지 못하게 혈관내피세포가 혈관외벽에 유착하는 과정을 방해해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외에도 베타-라파콘, NFD 등의 항암 효능을 지닌 성분들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들은 휘발성이 있어 고온으로 추출하면 소실되므로 저온 액상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광암에 안 좋은 음식

 

알코올(술) 

알코올(술) 섭취는 건강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방광 건강에도 역시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알코올이 방광을 자극하여 통증, 불편감 그리고 한밤중에 빈뇨(자주 화장실에 가는 것)을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감귤류

오렌지, 귤, 레몬 등의 감귤류는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품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신체의 특정 기관을 안 좋게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귤류의 단점 중 하나는 바로 산성을 띄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일의 산성이 더 높을수록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함유 식품 

초콜릿,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등은 상당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커피가 이뇨작용을 해, 탈수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듯 카페인은 방광을 자극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는 불규칙한 심박동이나 수면장애, 방광자극 등을 일으킵니다. 

 

 

 


매운 음식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포만감을 촉진시키며, 지방과 칼로리를 연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은 방광 내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요실금과 같이 방광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해요. 

 

 


설탕 

설탕은 매운 음식과 마찬가지로 방광을 자극하여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있게 만든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받을 때, 입맛을 당기는 매운 음식과 달콤한 음식은 방광을 괴롭히는 주범이 됩니다. 

 

 

 

 


토마토 함유 식품 

과민성 방광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토마토는 산성을 띄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민감한 소화기나 방광을 갖고 있는 사람은 토마토 수프, 토마토 페이스트 등을 섭취를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광암 유발하는 염색약 속 '발암물질' 주의

방광암 유발하는 염색약 속 '발암물질' 주의 멋을 내기 위해서 또는 새치를 가리기 위해서 염색을 자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염색약의 성분 중에 방광암을 불러일으키는 발암 물질을 가지고

eyesplace.tistory.com

 

발행_아이즈플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