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S PLACE

시선이 모이는 공간

Health/Diet

간헐적 단식하는데 '아메리카노' 마셔도 되나요?

아이즈플레이스 2020. 11. 7. 16:43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은 규칙적으로 공복상태를 만들어 건강을 강화하는 식생활 관리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16대8 단식’, 즉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나머지 8시간 내에 식사를 다하는 방법으로 체중관리 등 건강을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법은 일주일에 이틀 조금만 먹는다든가, 아예 24시간을 가끔 단식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많은 연예인들의 '간증'으로 더욱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간헐적 단식이 대중화가 된 만큼 본래 추구하던 건강이라는 본질은 흐려지고 ‘굶어서 살빼는 다이어트’라는 오해가 커지는 부작용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목표 '염증 제거'

 

간헐적 단식을 하면 섭취하는 칼로리가 적어져 체중 감소가 일어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간헐적 단식의 궁극적인 목표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 조절을 통해 지방을 분해하고 몸 안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을 하는 이유입니다. 일부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단식을 하면 간에서 생성되는 IGF-1 호르몬이 감소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IGF-1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지면 몸에서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는 시스템이 가동된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아침을 건너뛰어야 하나 먹어야 하나 고민한다면, 본인의 생활 패턴이 허락하는 경우 얼마든지 아침식사와 단식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16대8 단식’ 외에 ‘5대2 단식’ 역시 인기 있는 단식 방법인데 1주일 중 5일은 평상시처럼 먹고 나머지 2일을 600kcal만 섭취하는 방식입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24시간 단식’은 1주일에 이틀을 24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시행한다면 아침을 거르지 않아도 됩니다.  

 

 

 

 

 

간헐적 단식하는데 '아메리카노' 마셔도 되나요?

 

음료마다 다르다. 간헐적 단식을 할때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관점이기 때문에 간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애써 유지한 공복상태를 깨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 기간 때 장기를 완전하게 쉬게 하기 위해서 물 외에 다른 액체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홍차 ▲허브티 ▲커피 등 설탕이나 감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음료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같은 음료라도 ▲과일주스 ▲탄산음료 ▲주류 ▲우유 또는 아몬드유와 같은 식물성 밀크 ▲코코넛 워터 등은 각각 당, 단백질, 그리고 칼로리 함유량이 높아 공복을 깨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 시 주의사항 

 

 

간헐적 단식을 시작할 때 폭식은 금물입니다. 단식을 깨는 시간에 인스턴트 음식과 가공음식을 폭식하게 되면 오히려 인슐린과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에도 규칙적인 시간에 적당량의 칼로리가 함유된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는 영양소가 부족하게 공급되지 않게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단백질, 그리고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배합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오메가3와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영양제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행_아이즈플레이스